국민권익위 현장조사단이 포항 수성사격장을 찾아 주민들의 호소하는 피해 상황들을 둘러보고 있다.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에서 이뤄지는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요청으로 잠정 중단된 가운데 권익위가 본격적인 피해 조사활동에 돌입했다.

김석준 권익위 국민고충긴급대응반 과장 등 4명으로 구성된 ‘피해 현장조사단’은 18일 오후 1시 30분께 수성사격장을 찾고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반대위) 등 주민들과 간담회를 비롯해 다양한 피해사례를 수집한 뒤 주민들이 제시한 주요 피해지역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피해 조사활동은 오는 19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조현측 반대위 대표위원장은 현장조사단과의 간담회에서 “포항 장기면민들은 지난 56년간 육군, 해군, 방산업체 등의 연중 계속되는 사격훈련의 소음과 진동, 산불 등으로 극심한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고 있다”며 “육체적·정신적 피해는 물론 물질적 피해까지 끊임없이 속출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18일 오후 국민권익위 현장조사단이 포항 수성사격장을 찾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

반대위는 조사단 측에 자세한 피해사례로 △소음 및 진동에 의한 피해(난청질환, 건물 균열, 가축의 임신율 저하 및 유산 등) △군부대 전차 등 차량이동에 따른 피해(매연, 소음, 교통체증 등) △곳곳에 산재된 군용지로 인한 피해(지가 하락, 대규모 계발계획 투자기피 및 무산위기 등) △포사격 훈련 피해(산서·방산리 민가 도탄 피해 등)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포항시 관계자도 참석한 가운데 수성사격장 인근에서 추진하고 있는 코스타밸리 관광단지·양포항 마리나·대규모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에 대해 적극 설명하며 사격훈련의 각종 소음과 진동으로 사업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권익위 관계자는 “56년간 군 사격훈련으로 인한 고통을 인내해 온 지역민들의 아픔을 충분히 이해했으며, 주민들의 입장에서 고충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사격장을 둘러싼 민·군 갈등은 지난해 2월 국방부가 경기도 포천에서 실시해 온 주한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을 주민들의 동의 없이 수성사격장으로 옮기면서 인근 주민들이 반발과 함께 시작됐다.

이에 장기면 주민들은 지난해 7월부터 항의집회와 사격장 앞 주 도로를 봉쇄하는 등 꾸준히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등 국방부와 마찰을 빚어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이후 잠정 중단됐던 사격 훈련이 지난 4일 재개되면서 반대위와 주민 200여 명이 사격장 진입로를 농기계로 차단하고 시위와 집회를 열어 물리적 충돌을 빚는 등 갈등이 극에 달한 바 있다.

이후 권익위가 지난 8일 국방부·주민들과 함께 준비회의를 열고 오는 3월까지 조정 절차에 들어가기로 결정하면서 당장의 마찰은 소강상태에 든 상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