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대경권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과 제2 대구의료원 건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지난 1년의 경험에서 얻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대구에 최적화된 창의적인 시민참여 방역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 격리 병상과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등 철저한 감염병 대응 의료체계 마련에 나섰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8일 오후 코로나19 대구 확진자 첫 발생 1년을 맞아 담화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권 시장은 “오늘은 대구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대구방역의 원천인 위대한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올 한 해 일상회복과 경제도약을 조속히 실현하는 데 모든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간 코로나19를 극복해 가며 세계에 빛나는 방역대책을 만들어 온 대구시민과 전국에서 달려온 의료진, 소방대원,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모든 국민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며 “전 세계의 모범이 된 방역대책을 만든 시민정신과 협력과 연대의 대역사를 빠짐없이 기록으로 남겨 미래세대가 영원히 기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권 시장은 일상회복과 경제도약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한 다섯 가지 핵심 추진과제를 강조했다.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 접종 추진 △창의적이고 최적화된 대구형 시민참여 방역시스템 마련 △과감하고 시의적절한 경제방역 및 체계적인 심리방역 추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회복 탄력성 극대화 △대구 미래를 위한 투자에 역량 집중 등이다.

대구시는 지난달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 구성을 마쳤다. 이를 지원할 지역협의체와 전문가위원회도 조직함으로써 예방접종을 위한 사전준비를 완료한 상태다. 대구시는 정부의 백신 수급계획에 연계해 만 18세 이상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9개의 예방접종센터와 800여 개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11월 초순에는 집단면역이 형성되고 일상으로의 복귀가 상당 부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 19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 하나둘씩 조성되고 있기는 하지만 희망의 봄이 오는 그 날까지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시민을 지키겠다”며 “다시는 대구가 멈춰서는 일이 없도록 협력과 연대의 정신으로 ‘다시 뛰는 대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