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이 22일 오후 군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대책에 대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주수 의성군수, 배광우 의장, 양원철 약사회장, 석환주 의사회장. 의성군 제공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22일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대책에 대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김주수 군수는 이날 오후 군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담화문을 발표하고 코로나19 현황과 역학조사, 방역조치, 그리고 앞으로의 방역계획을 설명했다.

김 군수는 설 명절 이후 현재까지 의성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42명이며, 자가 격리자는 144명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북도와 질병관리청, 의성군의 전문가 연석회의 결과에 따라 확진자의 역학조사를 강화하고, 이날부터 26일까지 봉양과 안평 지역에 임시선별소 2곳을 추가로 설치하여 광범위한 검사를 시행한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주 1회씩 시행되는 요양시설과 정신시설에 대한 선제 검사도 주 2회로 강화된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는 배광우 의성군의회 의장과 석환주 의성군의사회장, 양원철 의성군약사회장도 참석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짐을 함께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타 지역의 가족과 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다른 지역 방문을 최대한 자제하고, 지역 내 모임도 당분간 연기해 달라”며 “모두 힘을 합해 이 터널의 끝을 빨리 맞이하자”고 말했다.

<의성군 코로나19 발생 관련 담화문 전문>

의성군민 여러분!

올해 설 명절 전후 가족과 지인간의 모임 등으로 우리 의성에서 코로나 19가 집단으로 발생하여 군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린데 대해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군민 여러분들께도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 군의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역학조사, 방역조치, 그리고 앞으로의 방역계획에 대해 군민여러분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합니다.

2월 22일(오늘) 5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여 설 명절 가족 및 지인 모임 관련 누적 확진자 수는 총 42명입니다.

오늘 질병관리청, 경상북도, 의성군의 전문가 연석회의 결과, 의성군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첫째, 의성군에서는 현재까지 확진된 42명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역학조사를 강화하여 혹시 있을 감염을 방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봉양과 안평 지역에 확진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역학조사결과 연관성이 있는 군민등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검사를 확대하겠습니다.

따라서, 현재 운영중인 의성군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별도로 봉양면사무소와 안평면 노인회분회 주차장에 임시 선별검사소 2곳을 추가로 설치하여 오늘(2.22일)부터 두 지역에 대해 검사를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임시 선별검사소 설치와 검사 기간은 금일(2.2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5일간, 검체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총 6개 팀에 의사, 간호사 등 44명의 인력을 투입해 신속하게 검사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이나 취약계층은 검체요원이 직접 방문하여 검체를 실시함으로써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셋째, 병원 및 약국에서는 지역 내 병원, 약국 이용자가 유증상으로 진료 및 약을 조제 요청할 경우 의성군 보건소 선별검사소로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현재 요양병원은 주 2회, 요양시설과 정신시설은 주 1회의 선제적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요양시설 및 정신시설에 대해서도 주 2회로 선제적 검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현재 의성군의 자가격리자는 144명이며, 군에서는 모니터링을 철저히 했으나, 자가격리 중에도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자가격리 중인 본인께서는 자가격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고, 가족들께서는 자가격리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여섯째, 의성군민 여러분께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타 지역의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군민들께서는 타 지역 방문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지역의 모임도 당분간 연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모두 힘을 합해서 지금의 어려움을 잘 극복한다면, 우리는 터널의 끝을 빨리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배광우 의장님, 석환주 의사회장님, 양원철 약사회장님께 감사드리며, 이어서 의장님, 의사회장님, 약사회장님께서도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말씀을 해 주시겠습니다.

군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모두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