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이익 따라 움직이는 정치권 행보 비판

경북·대구에서 활동하는 시민단체들이 뿔났다.

여·야 정치권이 합심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강행 처리했지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에 대해서는 미온적이고 방관자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국가와 지역의 균형발전 등 법 발의취지가 같은 법안을 두고 선거 등 정치적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정치권의 행보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대구경북청년회는 25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을 찾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위한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어 검은 안대를 착용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눈과 귀를 가린 정치권은 각성하라’는 의미다.

이들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지원 특별법의 소위 통과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민주당에 요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이하 추진단)도 같은 날 민주당 대구시당과 민주당 중앙당, 국회를 항의 방문한다.

추진단은 지난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담합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강행 처리한 부당함을 규탄하고,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 추진을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추진단은 가덕도 신공항이 공항 입지로 적합하지 않고 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예비타당성 면제와 각종 혜택이 주어진 특별법 제정을 오로지 정치적 목적과 힘의 논리로만 밀어붙이는 게 현실이라며, 국가 전체의 이익은 뒷전이고 선거에 이기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추진된 가덕도 특별법 제정은 반대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함께 발의된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중첩된다는 이유로 심의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이는 부산시장 선거 등을 위한 정치적 술수에 불과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추진단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강행한다면 대구·경북에도 제대로 된 공항을 건설해주는 것이 당연한 이치라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이 국가의 충분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진단 서홍명 집행위원장은 “국론 분열과 영남권 갈등을 촉발하는 정치권의 행위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건설 지원책을 마련한 특별법 통과만이 국가와 지역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될 민간공항을 제대로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