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사료연구회가 발간한 ‘독도관계 한국사료총서2’.
경북도 독도사료연구회가 지난해 연구성과물인 ‘독도관계 한국사료총서2’를 발간했다.

24일 경북도에 따르면 연구회가 발간한 ‘독도관계 한국사료총서2’는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에 소장돼 있는 조선왕조·대한제국 정부 문서 전체를 대상으로 울릉도·독도관련 자료만 수합해 번역한 것이다.

1841년부터 1910년에 걸친 시기의 정부 문서에서 울릉도·독도 관련 기사는 61종의 사료에서 모두 357건이었다. 61종의 사료는 크게 관보류(1종 57건), 법령류(3종 17건), 사법류(2종 28건), 중앙행정문서(29종 106건), 지방행정문서(26종 149건)로 구분된다.

관보는 울릉도·독도 관련 기사를 모두 57건 찾을 수 있었으며, 사료의 특성상 주로 관리의 임면, 징계, 포상, 평가 등 인사 관련 기록이 보였다.

법령류에는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하고 그 속도까지 총괄하는 군수를 임명하라는 ‘칙령 제41호’등 널리 알려진 법령들도 있으며, 사법류에는 울릉도에서 벌어진 살인, 폭행, 절도 등 각종 사건 사고들에 관한 기록이 보였다.

지난 2010년 발족한 독도사료연구회는 지난 2018년까지 일본사료 21편을 번역·출판했고, 2019년부터 한국사료 번역을 시작해 그 해 관찬사료 4종(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비변사등록)에서 울릉도·독도 기사를 발췌 번역한 ‘독도관계 한국사료총서 1’을 발간했다.

염정섭 연구회 대표(한림대 교수)는 “울릉도 개척과정, 울도군 설치 경위, 수토의 구체적인 준비 양상은 물론 울릉도 주민과 일본인 사이의 경제활동, 갈등 양상 등 이 책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기사도 수록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석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도 독도사료연구회가 국내 사료 발굴과 연구 성과를 집적하고, 사료 분석을 통한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연구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