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공격에 "정치적 공세" 일축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국가정보원 불법 사찰 논란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4일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를 직접 거론하며 “(사찰 논란이) 억울하면 고소하라”고 압박했고, 국민의힘은 DJ정부 이후의 불법사찰 자료도 전부 공개하라고 맞불을 놨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 교수가 정무수석 시절에 국정원 사찰과 관련해 정말로 어떠한 보고도 받지 않았는지 진실에 기초해 밝혀주길 촉구한다”며 공세에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은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규명하려면 김대중(DJ)·노무현 정부 당시 의혹까지 포괄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국민의힘 하태경·조태용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국정원의 불법 사찰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DJ정부 때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의혹이 그 대상이 돼야 한다”며 “DJ정부가 출범한 1998년 2월부터 현재까지 도·감청, 미행 관련 자료를 전부 공개하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

이들은 “불법 사찰 자료라고 하면 너무 많다”며 “가장 악성 불법 사찰이라 할 수 있는 도·감청, 미행 관련 자료만 일괄 동시 공개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이후 자료만 공개한다면 정치에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 소속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이 전날 2만여 명의 사찰 대상과 20만 건의 사찰 문건을 거론한 데 대해선 “국정원도 그 불법성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불확실한 정보로 연기만 피우는 신종 정치 개입”이라고 비판했고, 박 예비후보에 여권 공격이 집중되는 데 대해선 “정치적 공작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을 겨냥해 “해묵은 사찰 논쟁을 일으켜 부산시장 선거에서 이겨보겠다는 요물(妖物)의 책동을 보면 참으로 씁쓸하다”고 비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