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흥해 지진피해조사단 사실조사 현장 점검

이강덕 포항시장이  26일 지진피해 사실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 흥해지역을 방문해 지원금 산정을 담당하고 있는 포항지진피해조사단 소속 조사자를 격려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이 26일 지진피해 사실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 흥해지역을 방문해 지원금 산정을 담당하고 있는 포항지진피해조사단 소속 조사자를 격려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지진특별법 취지를 살려 경제적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피해주민을 위해 사실조사 시에 시민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폭넓게 피해금액을 산정해 줘야 합니다, 지진 직후 매우 혼란한 상태에서 입증자료 확보 없이 수리를 진행한 경우가 많은 만큼 이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26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옥성리 블록조 단층의 단독주택 현장. 이강덕 시장은 11·15 촉발지진으로 주택의 거실과 방 내·외부 등 여러 곳에 큰 균열과 화장실 타일이 파손돼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가정에서 사실 조사 현장 점검을 하는 흥해 지진피해조사단 소속 조사자를 격려했다.

이날 이 시장은 피해주민들의 불편한 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피고, 이번 점검으로 사실상 피해금액 산정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사실 조사라는 점에서 지진피해 현장을 조사하는 조사자들에게 주민들의 입증서류 구비 등 불편사항과 현장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줄 것을 전달했다.

특히, 지진이 발생하고 3년이란 시간이 지난 상황에 입증서류 확보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보고, 현장 조사를 실시하는 손해사정사에게 입증서류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인근의 피해를 감안해 금액을 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