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일 대구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외벽에 코로나19 확진자 다수 발생에 따른 사과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경북일보 DB.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신천지예수교회 다대오지파 대구교회가 대구시의 시설폐쇄명령 및 집합행사 금지명령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심판 청구를 기각 결정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1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중앙행심위는 시민의 건강권·재산권 보장을 위한 대구시의 조치가 정당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해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해 지난해 2월 26일부터 3월 10일까지 본부교회 등 31개 시설을 폐쇄하는 내용의 강제 폐쇄 명령을 했고, 3월 24일까지 44개 시설에 대해 강제 폐쇄(출입금지) 명령 기간 연장 통보를 했다. 3월 24일에는 대구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대구시장) 명의로 ‘별도 통보 시까지’라는 조건을 달아 44개 시설을 폐쇄하는 내용의 강제 폐쇄(출입금지) 명령 기간 연장 통보도 했다. 대구시는 현재 임대 계약 해지 등의 이유로 더는 신천지와 관련한 용도로 사용되지 않는 시설 37곳에 대해서는 폐쇄명령을 해제했지만, 14곳에 대해서는 여전히 폐쇄명령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에 신천지 대구교회는 8월 20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시설폐쇄명령 취소, 9월 7일 신천지 대구교회 집합행사 금지명령 취소를 청구했다.

신천지 대구교회는 행정심판과 별도로 지난해 10월 16일 대구시장을 상대로 시설폐쇄명령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19일에는 시설폐쇄명령에 대한 집행정지도 신청했다. 신천지 대구교회 측은 강제 폐쇄 명령 처분 때문에 다른 종교단체에서 허용되는 온라인예배와 같은 제한된 종교행사조차 전혀 할 수 없고, 시설 폐쇄 장기화에 따른 누수와 침수가 발생했는데도 각종 안전점검을 받을 수 업어 각종 위험에 노출된 상황이어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폐쇄명령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야 할 긴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3월 이후 교인 중에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전혀 발생하지 않은 데다 교인들이 혈장을 공여하는 등 방역업무 전반에 협조하고 있고, 지난해 7월 전국 교회에 대한 방역 강화조치가 해제되면서 다른 교회에 대해서는 예배가 허용된 만큼 시설폐쇄명령 처분의 효력을 정지한다고 해도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대구지법 제1행정부는 지난해 11월 24일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대구시가 지난해 2월에 신천지 대구교회 측에 시설 자진폐쇄를 요청했으나 교회 측이 따르지 않으면서 2월 26일 폐쇄명령, 3월 11일 연장처분, 3월 24일 연장처분에 이르게 됐다”며 “이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온라인 예배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온라인 예배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시설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3월 26일부터 건물안전점검 등을 이유로 시설에 출입허가를 요청했고, 대구시가 출입을 허가해 안전점검과 방수점검, 개인 물품 반출이 수차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