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원회·농림축산식품부·국토교통부 공동 주관
2021년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경북도청사.
경북도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 공모에 역대 최다인 20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새뜰마을사업은 ‘지역과 주민이 주도하고 중앙은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원칙에 따라 상향식 공모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경북은 농어촌 18곳과 도시 2곳이 선정됐다.

선정된 마을은 안동시 일직면 귀미1리, 문경시 산북면 지내리·동로면 적성리, 군위군 효령면 화계1리·의흥면 이지2리, 의성군 단밀면 서제1리·다인면 신락1리, 영양군 입암면 연당1리·석보면 화매리, 영덕군 영덕읍 화수1리·병곡면 백석1리, 청도군 매전면 송원리·각남면 옥산1리, 고령군 우곡면 포리,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예천군 예천읍 갈구2리, 울진군 기성면 망양2리,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 영천시 중앙동, 봉화읍 내성3리 등이다.

이번 공모결과로 경북은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향후 4년간 국비 289억원을 확보하는 효과를 거뒀고, 앞으로 4~5월 중 지구별 컨설팅을 통해 세부사업계획을 재정비해 지방비 106억원을 포함 395억원의 사업비를 확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대상지들은 주로 시군의 낙후된 농어촌 마을, 도시 쪽방촌·달동네 등 그동안 경제성장 혜택에서 소외돼 도심과 생활격차가 큰 마을들로, 이곳 주민들은 상하수도는 물론 곧 쓰러질 위기에 처한 노후가옥, 슬레이트 지붕, 재래식화장실 등 위험하고 불결한 환경과 악취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새뜰마을사업으로 사업기간 동안 주거여건 개선과 생활인프라 확충뿐 아니라, 문화·복지·일자리 사업 등 각종 프로그램도 지원받을 수 있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주민들의 오랜 숙원을 풀 수 있게 되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 새뜰마을사업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60곳(농어촌 50곳, 도시 10곳), 총사업비 1358억 원을 확보해 성공리에 추진 중이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사업대상지 발굴부터 평가단계까지 도와 시군이 협업해 괄목할만한 실적을 냈다”며 “앞으로 균형위, 농식품부, 국토부, 14개 시군이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성해 지역 상생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