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와 켑코솔라(주)는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양광 발전소 준공식 및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대구대.
대구대(총장 김상호)와 켑코솔라(주)(대표이사 하봉수)는 3일 태양광 발전 공동사업을 위해 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김상호 대구대 총장, 하봉수 켑코솔라(주) 대표이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캠퍼스 일대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태양광 발전 공동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 및 연구지원 △신재생에너지 관련 교육·연구시설 지원 △신재생에너지 인식개선사업 △태양광 발전 수익에 대한 장학금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대는 향후 3년내 10㎿ 발전소 건립을 통해 연간 약 12억5000만 원(총 30년간 약 375억 원)의 수익사업 추진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명실공히 신재생에너지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대구대와 켑코솔라(주)는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양광 발전소 준공식 및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태양광 발전소 준공식.대구대.
김상호 총장은 “대구대는 에너지시스템공학 전공 신설 등 대구·경북지역에서 에너지 분야의 중심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켑코솔라(주)와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과 함께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전력생산으로 사회공헌도 할 수 있는 기회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미래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이끌어 갈 전문인력이 되는 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이날 협약식과 함께 1차 사업으로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듀얼공동훈련센터, 창업보육센터2호관 등에 설치한 옥상형 태양광 발전 시설의 준공식도 함께 개최했다.

이 시설은 994.98㎾의 용량으로 연간 약 1416㎿의 전력을 생산하며, 이는 약 34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또한, 이 시설은 505t의 탄소저감 효과가 기대되며,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 발표에 따르면 30년 소나무 숲을 조성하는 것보다 동일 면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경우 약 30배 가까운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