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로 앞당겨진 식목철 맞아 포항산림조합 '숲마을' 인산인해
문경·군위도 방문객 크게 늘어

7일 많은 시민들이 힐링을 위해 포항 숲마을 임산물판매전시장을 방문했다. /황영우 기자

경북지역 산림조합들이 잇따라 나무시장을 개장했다.

포항시 산림조합의 복합문화공간인 ‘숲마을’이 지역 내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각광 받는 등 코로나19 비대면 시대를 맞아 경북 각 나무시장에 방문객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7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대련리 66-5번지에 위치한 숲마을은 입구부터 밀려 들어오는 차량들로 붐볐다.

곳곳에 위치한 주차요원들이 쉴새 없이 주차 사인을 보내며 안내했고 길 좌측편에는 새로운 묘목과 퇴비 등이 지게차에 실려 이동하고 있었다.

300여면에 달하는 주차공간이 꽉 차고도 부족했다.

부지면적 5만㎡에 달하는 이곳은 숲카페 및 임산물 전시 판매장·상설나무시장·로컬푸드직매장·상설문화공연장·숲레스토랑·숲마을 뷔페 등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입구 우측의 상설나무시장은 식목철을 맞아 사람들의 발길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7일 시민들이 포항 숲마을 상설나무시장에서 묘목을 구입하기 위해 구경하는 모습. 황영우 기자

우선, 나무시장 안에 비치된 거래명세서를 가지고 인적사항 및 조합원·비조합원란에 체크한 후 원하는 수종·수량·단가를 기입하고 안내데스크에 제출한 뒤 결제를 하면 된다.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순차적으로 묘목을 받게 된다.

숲마을 안에 판매하는 묘목 종류만 해도 140여종에 달한다.

민음나무·호두·황칠나무·감나무·민두릅나무·개암헤이즐럿 등 묘목들이 임시 토양에 심겨져 고객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통상 식목일이 4월 5일이지만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으로 20일 정도 식목 기간이 앞당겨졌다는게 현장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7일 시민들이 포항 숲마을 상설나무시장에서 묘목을 구입하기 위해 구경하는 모습. 황영우 기자

가장 잘 팔리는 관상목은 연산홍·남천·서암·철쭉, 사철나무는 황금측백·에메랄드골드·서양측백, 유실수로는 밤·단감·대봉·대추·석류·체리·앵두, 조경수는 백일홍·왕벚·소나무 등이다. 나무가격은 지난해 긴 장마로 낙과 등이 발생하면서 묘목 자체가 품귀현상을 빚었지만 조합 측은 공익사업을 위한 큰 목적을 위해 올해 나무 가격을 동결키로 결정했다.

관계자들은 이들 식물들을 심을 때 주의점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접목은 감싸놓은 비닐을 벗기고 접붙인 밑부분까지 흙에 덮어야 하며 대목은 깊이 심으면 안 되고 뿌리위 5~6㎝까지만 땅에 덮어야 한다.

나무성장의 1순위는 ‘배수’이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머금은 땅에는 유실수를 심으면 안 되고 나무를 심은 뒤 발로 땅을 밟지 않으면서 물을 줘 자연스레 내부 공기를 빼내고 복토(흙덮기)해야 한다.

피야진 포항시산림조합 상무는 “평일 1000여명, 주말 1500여명으로 방문객이 부쩍 늘고 있다”며 “산림자원이 주는 선물을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숲마을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경시산립조합과 군위군산림조합도 이달 초부터 봄철 나무시장을 개장하며 지역 명소 도약 행렬에 동참했다.

우수한 품질의 묘목을 중간 유통과정 없이 직접 판매해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품질도 산립조합이 직접 보증한다.

전화 문의나 현장조사를 통한 기술 지도도 병행해 지역민들의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

황영우, 황진호, 이만식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