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후 조직 개편에 주목…대선·지선까지 체제 유지 전망
권영진 시장 '3선' 시나리오 속 전현직 국회의원 출마설도 거론

투표소 모습.경북일보DB
내년 6·1 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구지역 내 단체장 선거에 도전하는 인사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각 정당의 초점이 같은 해 3월 9일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에 맞춰지면서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어서다.

여기에 오는 4월 7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까지 겹치면서 각 정당은 보궐선거가 끝나야 내년 대통령 및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지역 정치권 역시 이 시기가 지나야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구지역의 가장 큰 관심사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3선 도전 여부와 3선 연임 제한에 걸리는 달성군 지역이다.

대구시장선거는 권영진 현 시장의 3선 도전이라는 시나리오 속에서 곽상도(대구 중·남구)·김상훈(대구 서구)·윤재옥(대구 달서구을) 등 현역 국회의원과 곽대훈·정태옥 전 국회의원,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등의 출마설이 거론되고 있다.

현 정부와 집권 여당의 TK(대구·경북) 홀대론과 부산 가덕도신공항 건설 추진 움직임에 따라 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후보군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권영진 시장은 3선 도전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시정의 중요성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시청 신청사 건립 등 씨앗을 뿌린 굵직한 사업의 마무리를 고려해 현재 구체적인 입장은 밝히지 않은 상태다.

곽상도 의원도 본인의 지역구를 중심으로 주민과의 접촉면을 늘리는 등 지방선거를 고려한 행보를 이어나가는 모양새지만 한 달 뒤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행보를 달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현 정부와 집권 여당의 실책을 파고드는 저격수 역할을 도맡았던 만큼 정권 재탈환을 위한 주요 보직으로 거취를 옮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곽 의원을 비롯한 보수진영 인사들이 조금씩 움직임을 보이며 존재감을 키우는 가운데 사공정규 국민의당 대구시당 위원장과 장태수 정의당 전 대변인 등 중도·진보진영 인물들도 광역단체장 도전에 대한 뜻을 품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달성군수 선거도 김문오 군수의 3선 연임제한으로 후보군이 빠르게 형성되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김 군수와 맞대결을 펼친 조성재 전 대구시의원과 추경호(대구 달성군) 국회의원을 보좌하며 정치권에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최재훈 전 대구시의원을 비롯해 박성태 현 달성군복지재단이사장·강성환 현 대구시의원·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김문오 현 군수가 누구를 응원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군수는 지난 선거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후보를 누르고 3선에 성공했던 터라 인지도와 지지율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 정가에서는 김 군수가 응원하는 후보 쪽으로 표심이 움직일 가능성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동구는 배기철 현 구청장을 비롯해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 차수환 동구의회 의장, 권기일·윤석준 전 대구시의원, 서재헌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등 다수가 물망에 올랐다. 이 중 윤석준 전 시의원은 유승민 전 의원과 강대식(대구 동구을) 현 의원의 계보를 잇는 인물로, 내년 동구청장 선거에 출마할 강한 의지를 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6개 지역구는 현 청장을 포함한 전·현직 시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이름만 거론되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이어 당 대표 선출 등 각 정당의 체계가 정비된 이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위한 움직임이 점차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대구의 각 정당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지원에 힘쓰는 분위기여서 각 정당은 이번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당 조직체계 개편과 새로운 체제 맞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준비할 것”이라며 “올해 추석을 기점으로 강한 의지를 가진 후보들이 점차 모습을 드러낼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어 “다만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사이에 시간이 3개월밖에 없어 대선 이후 각 정당이 조직을 새로 정비할 여력이 없다”며 “결국 대선을 향한 당 체제가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큰 상황이어서 단체장에 나설 후보들이 이 변화에 주목하고 선거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