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부문 서구 최우수·북구 우수…코로나발 경기 위축 대응 성과

대구시청사.
대구시가 전국 243개 전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행정안전부 2020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광역시 부분에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대구시는 기관표창 및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1억500만 원을, 자치구 부분에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서구는 특별교부세 8000만 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북구는 400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 위축과 대내외 경제불안 등 초유의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시의 모든 역량을 결집한 결과로, 2019년 상반기에 이어 2년 연속 신속집행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대구시는 지역경제의 파급효과가 큰 소비투자분야 집행에서 목표액 2조7761억 원 대비 2조9402억 원을 집행해 목표보다 5.9%를 초과 달성했다.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와 대외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경제 여건 속에서 급격하게 위축된 민간경기 보강과 성장 잠재력 제고의 골든 타임을 사수하고자 상반기 75%(시 본청) 집행을 목표로 집행 강도와 속도를 한층 높여 신속집행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비·투자 및 일자리 부문을 위주로 상반기 내 지역경제 활력의 가시적 성과를 올리기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총력 대응 중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로 대구의 경기침체 상황에서 시가 쓸 수 있는 모든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지역경제를 회복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