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와 AI융합교육 전공 석사과정 개설·운영 업무협약 체결

AI 융합교육 교육대학원 과정 개설 운영에 관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임종식(좌) 경북교육감과 최외출 영남대학교 총장
경북교육청과 대구교육청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AI)융합교육 서비스와 학교중심 AI융합교육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11일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AI융합교육 교육대학원 과정 개설·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도내 초·중등 교원에 대한 AI융합교육 서비스를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 창의융합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두 기관은 앞으로 △석사과정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 △석사과정 학생선발 기준 및 방법에 관한 사항 △석사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와 그 부담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5개 대학(금오공대, 경북대, 대구교대, 안동대, 한국교원대)과 업무협약을 완료하고, 올해 영남대학교와 업무협약을 함으로써 경북 교원들의 AI융합교육 전문과정 교육 기회 및 선택의 폭을 확대하게 됐다.

지난해 5개 대학 업무협약으로 47명의 교원이 교육대학원 연계 AI융합교육 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올해는 6개 대학 50명의 교원을 신규 선발해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내용은 경북교육청이 6개 대학 AI융합교육 전공 과정의 등록금 50%(150만원 이내)를 지원한다.

오는 4월 중 교육대상자 선발 계획 안내, 5월 대상자 추천, 8월 대상자를 확정해 2021학년도 후 학기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경북교육청은 AI융합교육 중심고등학교 3교, AI교육 선도학교 38교, 미래핵심기술(AI+)교육 학교 20교 등 학교급별 학생 수준에 따른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활동 모델 창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AI융합교육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할 전문인력 양성 및 학교중심 AI융합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 영남대학교와의 업무협약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경북형 미래인재 양성을 가속화하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도 전국 최초로 AI교육에 관한 학생 인증 시스템을 운영한다.

시 교육청은 11일 AI 교육과 관련해 학교급별, 영역별로 일관성 있고 효율적인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인공지능 교육 인증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교육 인증 프레임워크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 인공지능의 이해·활용·윤리 영역별로 인공지능 기술 이해 정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기준점 역할을 한다.

기존 AI 교육은 사회적 중요성에 비해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다뤄지지 않고 학교 밖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없었다.

이에 따라 지역 교사들이 해외·국내 사례 등을 조사하고 학교 현장을 의견을 반영, 인공지능 교육 학생 인증 기준을 마련했다.

각 학교로 안내된 인공지능 교육 인증 프레임워크는 초·중·고등학교 각 영역별 인증 기준과 활동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활동을 위해 1차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속 교육을 기본으로 하며 2차적으로 시 교육청 직속기관과 외부 기관과의 연계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프레임워크에 포함될 외부 기관 콘텐츠 확보를 위해 한국교육방송공사와 지난해 12월 업무협약을, 구글과 지난달 24일 업무 협의회를 가졌다.

마이크로소프트사와는 이번달 말 업무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앞으로 인공지능 교육 인증 누가 기록 관리 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인공지능 인증 협력 기관 확대, 인공지능 교육 교사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인공지능 교육 이해 수준을 지속적으로 관리, 학생 맞춤형 인공지능 교육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은 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시스템 개발 후 인증 누가 기록, 학교 생활기록부 등재가 가능하도록 해 체계적인 인공지능 교육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