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은 11일 회의실에서 ‘핵심과제 보고회’를 열고 올해 핵심과제로 사회적 약자 보호를 선정했다. 이를 위해 4대 분야, 18개 세부 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대구경찰청이 올해 핵심과제로 ‘사회적 약자 보호’를 선정했다.

대구청은 11일 회의실에서 ‘핵심과제 보고회’를 열고 4대 분야, 18개 세부과제별 추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시민이 체감하는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을 연중 집중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대구청은 핵심과제 선정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치안정책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진행된 설문 결과 응답자의 32.5%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중점정책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대구청은 핵심과제 실현을 위해 조직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대구청은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의 경우 국민적 관심이 집중돼 사회적 파급력이 크고 여성·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악순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양천 아동학대 사망 사건을 계기로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에 대한 경찰의 적극적·종합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대구청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과제 추진단을 별도 조직, 운영한다.

단장은 공공안전부장이 맡고 핵심과제 실현을 위한 세부과제별 담당과장(총경급)이 위원이 돼 강도 높게 추진한다.

추진단은 월별 추진 현황을 월 1회 점검회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미비점은 신속히 개선할 계획이다.

여기에 지자체·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토대로 지역사회 전반으로 핵심과제의 가치가 확산되는데 주력한다.

김진표 청장은 “사회적 약자 보호는 국정과제이자 시대적 어젠다로 자리매김한 가치있는 정책”이라며 “경찰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존재하는 만큼 관계기관·단체,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때 실현될 것”이라고 지역사회 모두의 동참을 호소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