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여야, 당론 채택해야"…정의당 대구시당 비대위 개최
도시공사 '셀프조사' 한계 지적…특위·공익제보센터 설치키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퍼지는 가운데 대구에서도 부동산 투기 문제를 제대로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대구참여연대는 11일 성명을 통해 대구시 본청과 산하기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촉발된 사태를 계기로, 부동산 경제의 정의를 확실하게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LH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범정부 차원의 조사·수사가 시작됐고, 지역에서도 대구도시공사와 경북개발공사에 이어 경북도도 본청과 산화기관 관련 부서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여부를 조사한다”며 “대구시도 본청과 산하기관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고강도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시 공무원뿐만 아니라 지방의회 의원들도 조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대구시의회와 8개 구·군의회도 지방의원 부동산 투기 조사 특별결의안 채택 등으로 응답해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 정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당 대구시당도 LH대구경북지역본부 앞을 찾아 대구 지역 전수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당은 “LH 전·현직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민심이 들끓고 있다”며 “이런 투기 의혹은 집값을 잡겠다고 발표했던 정부의 정책을 비웃음거리로 만들었고, 국민에게 엄청난 실망과 분노를 가져다 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숱한 개발사업으로 곳곳이 공사판인 대구 또한 예외일 수 없다”며 “대구도시공사(DUCO)는 2012년 이후 진행한 7곳에 대해 선제적인 자체조사에 나선다지만, 이 또한 ‘셀프’라는 점에서 제대로 진행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조사는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LH, DUCO로만 국한돼서는 안 된다”며 “사업을 설계하는 데 관여할 수 있었던 고위공직자, 지역 정치인에 대해서도 성역 없고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오전 정의당은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와 ‘부동산투기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정의당 대구시당은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한민정 시당위원장이 위원장으로서 특위를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별위원회 산하에는 ‘부동산투기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해 한 위원장이 직접 제보를 받기로 결정했다.

한 위원장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개인 휴대전화로 직접 제보를 받는다”며 “제보된 내용에 대해서는 중앙당 특별위원회, 심상정 국회의원실과 협의해 경찰수사의뢰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