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4월 조례안 처리 후 5월부터 시범 운영 돌입
경북-19일까지 자치경찰위 구성 끝내고 입법 착수

경북지방경찰청과 대구지방경찰청이 지난 1일부터 명칭이 ‘경북경찰청·대구경찰청’으로 변경된다. 3일 대구경찰청 본관 건물 간판이 ‘지방’ 글자를 뺀 ‘대구경찰청’으로 바뀌어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오는 7월 1일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되는 자치경찰제를 앞두고 경북도와 대구시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시는 10일 ‘대구광역시 자치경찰 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이하 대구시 자치경찰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대구시는 4월(13일~23일)대구시의회 임시회에 ‘대구시 자치경찰 조례안’을 처리한 후 5월 초순에 공포를 거쳐 시범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어 6월 30일까지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을 한다.

이에 따른 대구시 자치경찰위워회 구성과 사무국 설치 등 준비도 진행되고 있다.

대구시 자치경찰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토록 돼 있다. 대구시 교육감 1명,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2명, 국가경찰위원회 1명, 위원 추천위원회 2명씩을 추천하며, 대구광역시장은 1명을 지명토록 돼 있다.

대구시의회는 11일 오후 의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심사위원회를 열고 심사에 들어갔다.

이어 다음주 중으로 위원 추천 위원회도 심사를 통해 2명을 선정할 방침이다. 위원 추천 위원회는 대구지방법원장, 경찰청장(본청), 대구시 구군 의장단협의회, 대구시 구청장 군수 협의회, 대구시 기획조정실장(당연직) 등 5명으로 구성됐다.

대구시 자치경찰 사무국도 설치된다. 사무국은 대구시장 소속이긴 하지만, 자치경찰위원회의 합의제에 따른 독립기관이다.

4월 대구시의회 임시회에 대구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안이 상정돼 처리되면 그 규모가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는 인원은 사무국장을 포함 25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북도도 자치경찰제 시행을 앞두고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 추천을 오는 19일까지 받는다.

7명으로 구성되는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경북도지사가 1명을 지명하고, 경북도의회 2명, 국가경찰위원회 1명, 경북도교육감 1명, 위원추천위원회 2명을 각각 추천한다.

앞서 경북도 기획조정실장를 당연직으로 하고 경북 시장군수 경북협의체와, 시군의회의장 경북협의체, 지방법원장, 경찰청장의 추천을 받은 자 각 1명 등 5명으로 경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경북도는 조만간 자치경찰 시행 관련 조례안을 입법예고 하고 4월 23일부터 5월 6일까지 열리는 제323회 경북도의회 임시회에 ‘경상북도 자치경찰 조례안’을 상정한다.

자치경찰 조례안이 의결되면 공포를 거쳐 5월 중순부터 6월 30일까지 시범 운영을 한 뒤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을 한다.
 

박무환, 양승복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