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탁 포기한 대경섬산연 추천받아 회원사 대경작물조합 선정
시의회에 DTC 운영·수탁 전반 '행정사무조사' 촉구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경실련)이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DTC) 수탁운영자를 선정하고 있는 대구시의 행정 절차를 비판하고 나섰다.

15일 대구경실련에 따르면, 대구시는 DTC 수탁자로 선정된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가 수탁을 포기함에 따라 새로운 수탁운영자로 대구경북섬유직물공업협동조합을 선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대구시가 대경섬산연의 도움을 받아 DTC 수탁자로 내정한 대경직물조합은 대경섬산연을 구성하는 회원사 중 하나다. 대경직물조합 이사장 등 임원 일부는 대경섬산연의 임원이기도 하다.

이에 대구경실련은 고용 유연성이 보장되지 않고, 운영지원금이 적다는 이유로 DTC 수탁을 포기했던 대경섬산연이 회원사인 대경직물조합에 수탁을 ‘설득’한 것이라며 대경섬산연의 수탁 포기 사유를 모를 수 없는 대경직물조합은 그 ‘설득’을 수용해 DTC 수탁에 동의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구시는 수탁을 포기한 대경섬산연이 지정한 대경직물조합을 DTC 수탁자로 내정했는데, 이는 상식적인 기준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대구경실련은 또 DTC 민간위탁과 수탁자 선정·운영의 문제점은 대구시의회가 제기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대구시가 지난해 10월 12일 제출한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 관리·운영 민간위탁(재위탁)동의안’을 심의한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회의에서 의원들이 저조한 운영실적, 민간위탁, 대경섬산연의 독점적 수탁, 대구경북연구원의 용역 등 DTC의 문제점을 강하게 질책했다는 것이다.

대구경실련은 대경직물조합을 DTC 수탁운영자로 내정한 대구시의 처분은 대구시 행정이 섬유업계의 기득권 세력에 편향돼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이자 대경섬산연이 수탁을 포기한 이후 대구시가 시행한 2차례의 수탁자 모집공고가 시늉에 불과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대구경시련 관계자는 “대구시의회도 재위탁 동의안을 가결했고, 그 결과가 대경섬산연 수탁자 선정과 포기, 대경섬산연이 지정한 대경직물조합 수탁자 내정이다”며 “DTC의 문제점에 대해 강하게 질책했던 대구시의회에 DTC의 운영체계 전반과 위·수탁 문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해 대구시의 잘못을 바로잡고, DTC 개혁을 위한 공론의 장을 열어줄 것을 제안한다”고 전했다. 또 “대구시가 민간위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강행할 경우 대경직물조합이 제출한 제안서와 민간위탁적격심의위원회 회의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