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16일 대구시청 브리핑룸에서 페놀 유출 사고 30년을 맞아 정부와 시도민에게 전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권영진 대구시장은 낙동강 페놀 유출 사고 발생 30년을 맞아 16일 취수원 이전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페놀 유출 사고는 1991년 3월 14일 구미국가산업단지 내 두산전자에서 유출된 페놀 원액 30t이 낙동강을 통해 대구 취수원으로 흘러든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 권 시장은 이날 “(사고 이후) 대구시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낙동강 및 주변 하천의 수질 개선에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많은 성과를 거뒀지만 정작 근원적 문제인 안전한 취수원 확보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해 수질사고가 되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총리실 주관으로 시작된 통합물관리 방안 협의와 그 결과로 도출된 2020년 용역 결과로 먹는 물 문제 해결에 대한 시민 기대는 컸지만, 여전히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대구 취수원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전면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만약 대구시가 원하는 구미 해평취수장 공동 이용이 불가능하다면 구미산단의 폐수가 더는 낙동강을 통해 대구 식수원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환경부가 대안으로 제시했던 무방류시스템 등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권 시장은 또 낙동강 수량 변화에 따라 취수량을 조절하는 가변식 운영 방안, 연간 100억 원의 상생 기금 조성 등 해평취수장 공동 이용을 위해 이미 구미에 제시한 협력방안을 거론하면서 구미지역 주민의 이해와 배려를 당부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