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평가 발표하는 국가권익위원회(권익위) 청렴도 조사에서 지난해 경북과 대구의 지자체 중 1등급을 받은 곳은 한 곳도 없었다. 그간 경북과 대구의 지자체들이 청렴도를 높이겠다고 온갖 선언과 조치들을 해 왔지만 허사였다.

올해도 경북도와 대구시가 청렴도를 높이겠다며 전력투구를 다짐하고 있다. 연례행사처럼 다짐했지만 부끄러운 수준의 공공기관 청렴도를 얼마나 끌어 올릴 수 있을지 경북도민과 대구시민이 지켜볼 것이다.

경북도는 15일 ‘청렴도 1등급 달성’과 ‘부패·특권 제로’를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 경북을 실현하겠다는 ‘2021년도 반부패·청렴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도는 △청렴 생태계 조성 △청렴문화 동참 유도 △청렴실천운동 생활화 △청렴시스템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수립, 올해를 청렴 1등급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청렴도 향상 조례’ 등 제도적 장치까지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보다 앞서 대구시도 지난 12일 올해 청렴도 상위권 달성을 위해 42개 청렴 정책 세부 과제를 마련했다. 시는 부서별 자체 청렴도를 외부 기관에 맡겨 평가한 후 결과를 부서장 성과관리에 반영하고, 각종 감사에 시민이 직접 감사하는 ‘시민참여 집중감사제도’도 확대하겠다고 한다.

지난해 권익위 조사에서 경북도는 2019년보다 2단계 오른 2등급이었다. 하지만 대구시는 종합청렴도가 3년 내리 3등급에 머물렀다. 지난해 평가에서 기초자치단체 단위에서는 경산·문경·포항·고령·성주·울진·의성·칠곡을 비롯해 대구 중구·동구·남구·북구·달서구·달성군이 2등급을 받았다. 3등급은 경주·봉화·예천·울릉과 대구 서구·수성구였다.

경북도 내 지자체 중 구미·김천·영주·군위 등 4곳의 청렴도는 ‘최하위’인 5등급이었다. 지난해 전국의 종합 청렴도가 전체적으로 2019년에 대비 소폭 상승한 데 비해 경북의 이들 시군은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현실이 드러났다. 이들 지자체는 물론 하위 등급에 머물고 있는 지자체들은 각성해야 한다.

해마다 조사 발표가 있을 때 만 잠깐 청렴도를 높이겠다고 떠들었지만 사정기관에 의해 부정과 불법이 여지없이 드러나 수치를 겪었다. 지금의 LH 불법 투기 사태도 결국 청렴도의 문제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청렴도 높이기 다짐이 헛구호가 되지 않게 치밀하게 이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