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완공 예정…업무·전시시설 등 구성

김현모 문화재청장(왼쪽 다섯 번째)이 16일 오전 경주 황남동에서 열린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착공식에서 참석자들과 첫 삽을 뜨고 있다.연합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16일 신라왕경핵심유적복원정비사업추진단과 함께 경주 월성발굴조사의 운영시설(업무·전시시설) 착공식을 개최했다.

경주시 황남동 407번지 일대 건립부지에서 열린 이날 착공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초청 인원만 참석해 진행했다.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은 신라 왕경과 월성발굴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전시 시설로, 1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2년 상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운영시설은 연면적 약 2370㎡ 지상 1층의 규모로 들어서게 되며, 주변의 경주 교촌한옥마을의 경관을 고려해 지붕에는 기와가 얹히게 된다.

또 운영시설은 사무동과 전시동, 유물수장고, 목재수장고 등 4동의 건물로 구성된다.

사무동에는 월성발굴조사 담당자들의 업무공간과 회의실이 있고, 출토 유물을 보관·관리하기 위한 수장고가 들어선다.

전시동은 대전시실, 소전시실 그리고 각종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강당으로 구성된다.

특히 두 전시실에는 경주 월성발굴조사 성과를 실제와 유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해 내년 완공과 동시에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최근에 많이 출토되고 있는 목재유물의 처리를 위해 각종 보존처리 설비를 구비한 목재유물수장고도 운영시설과 함께 들어선다.

이번에 건설되는 목재유물수장고는 최근 그 출토 수량이 늘어나고 있는 목재유물 보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학술대회 온라인 중계, 발굴조사 현장 실시간 공개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소통 창구를 통해 신라 왕경과 경주 월성 조사 성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예정이다.

이종훈 소장은 “경주 월성발굴조사 운영시설 건립을 통해 신라 왕경과 월성에 대한 학술조사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