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숲 테스트 베드 구축도
포항시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공동으로 ‘포항시 IoT기반 숲관리 및 시민 참여 플랫폼’을 구축한다.

‘포항시 IoT기반 숲관리 및 시민 참여 플랫폼’ 구축 사업이란, 지도 위에 가로수 및 공원 수목의 수종·크기 등이 표시된 수목지도(Tree Map)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푸른 도시숲을 가꾸기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환경 지킴이 활동이 가능하도록 민·관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주요내용은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포항 푸른 숲 가꾸기 참여 계획 수립 △포항시 지도 기반의 수목지도(Tree Map) 구축 △사진 분석을 통한 수종 인식 및 크기 예측 가능한 AI시스템 개발 △IoT센서를 활용한 가로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푸른숲 가꾸기 시민 참여 플랫폼 구축과 운영방안 등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RIST는 포항시 송도 송림숲 스마트파크에 ‘포항 도심 푸른숲 가꾸기’ 시범사업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설치했다.

이 테스트 베드는 포스코와 RIST가 공동 개발해 수목의 뿌리 생장 제어 및 안정적인 수분공급 기능을 수행하는 IoT센서 내장형 가로수 보호대(※PosMAC Barrier?)를 시범 적용해, 송림숲 전체의 온도 및 토양 수분변화 추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향후 송림숲 지도상에 수목의 정보 등록을 통한 트리맵의 구성과 다양한 형태의 송림숲 가꾸기 사업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시범운영을 6월경 추진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앞으로 IoT기술을 이용해 도시숲을 이루는 수목에 대해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지킴이 활동을 연계하며, 도심열섬화,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 이슈문제를 해결하여 미래형 친환경 녹색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포항시민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개방하여 시민 참여로 도심 푸른숲 가꾸기를 추진할 예정이다”며, “향후 시민 참여를 통해 축적된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나무의 생육상태 인식, 병충해 인식 기술을 연계 개발하고, 인공지능이 도심숲의 생육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