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대구시·구청에 촉구

건축 중단으로 한 달째 답보 상태에 빠진 대구 북구 이슬람 사원 건축 문제에 적극적인 행정력이 발동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사진은 대구 북구 대현동 일대에 이슬람사원 건립을 반대하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설치돼 있다. 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건축 중단으로 한 달째 답보 상태에 빠진 대구 북구 이슬람 사원 건축 문제에 적극적인 행정력이 발동돼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대구참여연대와 경북대민주화교수협의회 등 단체 4곳은 18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대구시와 북구가 대현동 이슬람 사원 갈등을 한 달째 방치하고 있다”며 “구는 주민과 유학생 이주민 간 중재에 책임지고 나서라”고 밝혔다. 이들은 “구가 주민 민원을 이유로 공사를 중단시킨 지 한 달이 됐다”며 “종교·문화적 편견과 혐오에 기반한 주장은 종교 다원성과 문화 다양성이라는 보편적 시대정신에 반하는 것으로 공공기관은 이를 배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 생활상 불편에 따른 민원은 그 실태를 확인해 심각한 정도에 따라 조치해야 한다”면서도 “구가 생활 피해실태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성급하게 공사중단 조치를 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축할 이슬람 사원 신도 대부분이 경북대학교 소속 유학생과 연구자”라며 “일부는 대현동에서 아이를 키우는 주민인데도 동네 곳곳에 차별과 혐오의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이 걸렸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경북대학교와 대현동 공동체 일원인 유학생 가족들이 이러한 현수막을 매일 보면서 겪을 고통에 대해 결코 외면할 수 없다”며 “대구시 역시 한 달째 중재 노력을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구청은 건축주와 반발하는 주민이 협의하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입장 차가 커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구청 관계자는 “건축주에게 협의를 진행해보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건물 건설을 반발하는 주민 입장도 강경해 좀처럼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추가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