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천-황성 도시숲·중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등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19일 동천동을 찾아 ‘동천~황성 도시숲 조성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경주시 제공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19일 동천동과 성건동을 찾아 주요 시정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주 시장은 먼저 동천동을 찾아 ‘동천~황성 도시숲 조성사업’, ‘변전소 옥내화 공사’ 등 동천동의 주요사업을 둘러봤다.

‘동천~황성 도시숲 조성사업’은 사업비 560억 원으로 2022년 1월 폐선 예정인 동해남부선 철로변의 완충녹지(면적 9만 8237㎡, 총연장 2.5㎞)에 산책로, 운동시설, 광장, 주차장 등 시민이 휴식할 수 있는 ‘도시 숲’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자리에서 주 시장은 “폐철도 부지 14만 8770㎡와 완충녹지 9만 8237㎡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경주의 미래를 바꿀 획기적인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 ‘경주변전소 옥내화 공사’는 주민들의 재산 피해를 막고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 237억 원을 투입해 ‘옥외 철구형 변전소’를 154㎸ 규모의 ‘옥내 GIS변전소’로 재건축하는 사업이다.

문화재 심의로 인해 사업이 다소 지체됐지만, 지난 2018년 9월에 착공해 오는 6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어 주 시장은 성건동 중앙시장으로 자리를 옮겨 ‘형산강 수상테마공원 레저시설 조성’,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석장동 원룸촌 환경개선사업’ 등 성건동의 주요사업에 대해 보고받았다.

‘형산강 수상테마공원 조성사업’은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형산강 일원(성건·현곡·황성)에 생태문화자원을 활용한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오는 12월까지 카약과 나룻배를 탈 수 있는 수상계류장과 부대시설이 조성될 전망으로 형산강의 생태·문화 자원과 레저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수상테마공원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