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등 친환경 교통도시 조성 박차

경주시가 2030년까지 2000억 원을 들여 친환경 전기·수소 자동차 선도 도시를 조성키로 했다. 사진은 시청 주차장에 설치된 공공용 급속 전기차 충전소 모습.
경주시가 정부의 ‘2030 친환경 교통도시’ 조성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확대키로 했다.

경주시는 오는 2025년까지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 1만6000여대에 대한 조기폐차 지원과 함께 매연저감장치 사업을 유도하는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 및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또한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비중을 현재 850대(0.6%)에서 8800대(6%)로 확대·보급하는 계획도 발표했다.

시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총 사업비 1998억 원을 들여 전기자동차 8000대(승용 6000대·화물 2000대)와 수소자동차 800대를 확대 보급하고, 현재 50곳에 불과한 공공용 급속 전기차 충전소를 150곳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선 올해에만 급속 전기차 충전소 12곳이 추가로 개설되고, 또 내년까지 수소차량 충전소 1곳이 신설되는 등 친환경자동차 확대·보급에 대한 충전 인프라도 늘어난다.

또 친환경 자동차 구입에 따른 보조금도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먼저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100만 원 상당의 보조금이 올해부터 추가로 지원된다.

이에 따라 승용차 기준 최대 1500만 원, 화물차 기준 최대 2800만 원이 지원될 전망이다.

또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에 대한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사업도 확대되는데, 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190억 원을 투입해 노후 경유차량 5000대에 매연저감 장치 설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대당 160만 원의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원해 총 1만1000대의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을 조기 폐차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세계 자동차 시장이 친환경적으로 급속 재편되고 국내에서도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늘고 있는데 반해, 충전 인프라는 충분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지금이라도 탄소중립 실현과 미세먼지 저감 등 시대적 추세에 발맞춰 시민들이 불편함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친환경 자동차 보조금 지원 확대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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