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체 ㈜한국남동발전에 통보

대구시에 이어 대구시의회도 ‘국가산단(달성군)내 LNG 발전소 건립’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환경문제와 우포늪 생태계 파괴 등 지역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수용했다.

대구시는 25일 국가산업단지 LNG복합발전소 건립과 관련 지역 주민들과 시의회의 반대 의견을 수용해 LNG복합발전소 건립을 대구시 차원에서 반대하는 입장을 결정하고 이를 사업주체인 ㈜한국남동발전에 통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7년 7월 ㈜한국남동발전이 대구시에 대구 국가산업단지 내에 청정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제안됐다. 당시 대구시는 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지역 세수 증대, 열에너지를 활용한 산업단지 환경개선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해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과 수용성 확보를 전제로 사업에 동의했다.

그 이후, 한국남동발전은 2019년 11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지역민들의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사업에 대한 주민 다수의 이해와 동의는 모아지지 않고 환경오염과 인근 지역 우포늪의 생태계 파괴 등을 걱정하는 주민들의 반대 의사만 점점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지난해 11월 공청회 이후 구지맘카페, 대구텐인텐 등 주민들이 온라인으로 대구시와 사업주체인 ㈜한국남동발전, 발전허가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부지제공 기관인 국토교통부(LH공사)를 대상으로 발전소 건립반대 분위기가 확산됐다.

이에 대구시의회는 지난 24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현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에 추진되는 한국남동발전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계획 철회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김원규 의원이 낭독한 성명에서 시민들이 발전소로 인해 발생할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환경오염을 우려하고 있으며, 인근 창녕군 우포늪 등 생태자원 훼손 우려가 있는 점 등을 들어 사업 추진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2019년 6월 대전시가 ‘주민이 원하지 않고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LNG 발전소 건설 계획을 중단한 것을 들어 사업철회를 촉구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그동안 이 문제로 달성지역 주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점에 대해 죄송하다”면서 “아울러 한국남동발전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의 뜻을 받들고자 하는 대구시의 불가피한 입장을 양해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