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밝고 개성있는 공간으로 재탄생

경일대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경일대 출신 청년 창업가와 힘을 합쳐 ‘셀프’ 환경개선을 시도해 영상관(22호관) 실내가 밝고 창의적인 교육환경으로 재탄생됐다.환경개선에 참여한 학생들과 지도교수, 리덥 코퍼레이션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일대.

경일대(총장 정현태)는 최근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눈에 띄게 화려해진 곳이 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들이 경일대 출신 청년 창업가와 힘을 합쳐 영상관(22호관) 실내 ‘셀프’ 환경개선을 시도, 밝고 창의적인 교육환경으로 재탄생됐다.

경일대는 지난 2년간 중앙도서관, 학생회관 전면 리모델링, 교내 광장, 하늘공원, 대운동장 인조잔디 구장 조성 등과 같은 환경개선을 추진해왔다. 학교 차원에서 추진한 환경개선과는 달리 이번 영상관 실내 환경개선은 외부 업체에 맡기는 방식이 아닌 학생들이 전공과 재능을 살려 직접 공간을 디자인하고 작업, 완성까지 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실내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류시용·조현우·김규민·이제윤·허진영·김상준·배재웅)과 화학공학과 학생(박준우) 총 8명이 참여했으며,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김대성 교수와 경일대 출신 청년 창업가 이가량 리덥 코퍼레이션 대표가 학생들을 이끌었다.

특히, 경일대의 벤처창업연계전공과 창업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019년 학생 신분으로 산업디자인기업 ‘리덥 코퍼레이션(Redub Corperation)’을 설립한 이가량 대표는 환경개선 예산편성, 자재 구매 등에 큰 도움을 주었다.

밝고 개성 있는 학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네덜란드 오렌지색의 페인트를 사용해 연구실, 강의실, 사무실 등 실내 외벽을 밝게 칠하고, 모던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바닥에 콘크리트 느낌이 나는 타일을 설치했다. 계단과 창문에는 그래픽 시트지를 붙여 깔끔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했다. 또한 학과 입구에는 3D프린터 실습 장비를 활용하여 학과명을 입체적으로 붙여넣었다.

이 모든 작업은 지난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8명의 학생들이 현장에서 땀을 흘리며 손수 진행했으며, 최종 완성되기까지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한정된 학과 예산으로 디자인 기획부터 작업까지 ‘셀프’ 환경개선의 목표를 완벽히 달성했다.

김대성 교수는 “한정된 예산으로 환경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 모두가 발품을 팔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간을 밝고 개성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참여한 학생들이 디자인 기업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인 만큼 앞으로 다양한 사업에 참여를 독려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정현태 경일대 총장은 “자신들의 손으로 학과의 교육환경을 개선한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도전정신을 격려하고 학생들에게 재능기부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