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한국기자협회는 30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구시와 한국기자협회는 30일 오전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진식 대구경북기자협회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시와 한국기자협회는 가짜뉴스를 배격, 투명한 행정운영과 올바른 정보전달로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고, 시민들의 권리를 증진 시키기 위해 상호협력하자는 내용을 담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대구시가 기획·추진하는 행정서비스 정보의 투명한 공개 △ 기자의 정당한 취재 및 보도 전반 업무 지원 △ 오보 방지를 위한 충분한 자료 제공 △ 한국기자협회는 정확하고 공명정대한 기사로 대응 △ 팩크 체크 및 확인되지 않은 정보의 기사 작성 최대한 억제 등이다.

한국기자협회는 1964년 8월 창립돼 현재 전국 195개 회원사, 신문·방송·통신사 소속 현직기자 1만여 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언론단체이며, 오늘 대구시와는 자치단체 중 6번째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 김동훈 회장은 “가짜뉴스는 언론의 신뢰를 하락시키고, 정책 결정에 큰 혼란을 가져오며, 그 결과는 우리 모두의 피해로 돌아온다. 가짜뉴스 배격을 위해 대구시를 포함한 자치단체와 지혜를 모으고 협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