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일 경제정책비서관·김정원 디지털혁신비서관

김기표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김기표 법무법인 현진 대표변호사를 임명했다.

앞서 사의설이 돌았던 이광철 민정비서관과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던 김영식 법무비서관은 유임됐다.

이번 김기표 반부패비서관 임명은 이달 초 신현수 전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으로 김진국 신임 민정수석 체제가 출범한 데 따른 후속 인사 조치다.

김 신임 비서관은 사법시험 40회 출신으로 대검찰청 검찰연구관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수석검사 등을 거쳤다.

전형적인 특수통 검사로 유명한 김 비서관은 검찰을 떠난 뒤 2016년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법조비리 게이트에 연루된 홍만표 전 검사장의 조세포탈 사건에서 변호인을 맡은 바 있다.

2015년에는 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공동 변호인으로도 이름을 올린 적이 있어 이번 인선 배경이 주목된다.
 

이형일 경제정책비서관

문 대통령은 또, 전날 기재부 1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이억원 경제정책비서관의 후임으로 이형일 기획재정부 차관보를 임명했다.

이 신임 비서관은 기획재정부 종합정책과장, 경제분석과장,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등을 거쳤고 지난해에는 청와대에서 경제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도 일했다.
 

김정원 디지털혁신비서관

디지털혁신비서관에는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발탁했다.

김 신임 비서관은 미래창조과학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부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 인터넷융합정책관 등의 경력을 가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