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서울과 부산 등에서 ‘정권심판론’이 부각되면서 청와대가 곤혹스러운 모양새다.

각종 정부 지원금 지급 발표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추진까지 선거에 도움이 될 듯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민심은 싸늘하기만 하다.

실제 한국갤럽이 지난 3월 23~25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다수 당선’(정부 지원)과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 다수 당선’(정부 견제) 응답은 각각 33%, 정부 견제 57%로 격차가 24%까지 벌어졌다.

특히 문제는 선거가 치러지는 서울에선 정부 지원 31%, 정부 견제 61%로 조사됐고, 부산·울산·경남에선 정부 지원 25%, 정부 견제 60%로 ‘정권 심판’이 두 배가량 높았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전직 시장에 대한 성비위 문제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 논란과 집값 폭등 여파, 여기에 최근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땅 투기 사태까지 겹치면서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는 정의·공정·가치에 실망한 민심이 급속히 변화한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이 같은 상항에서 청와대는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검찰을 포함한 사정기관 전체가 참여한 반부패협의회를 개최하며 민심을 돌려보려 했지만 김상조 전 정책실장의 ‘전셋값 논란’까지 일면서 민심 변화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평가된다.

청와대와 민주당이 당혹스러운 것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높은 지지율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전 총장의 대권 지지율은 급상승하며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오차범위 밖으로 밀어내고 1위를 기록하면서 유력한 야권주자 반열에 올랐다.

여권에서는 겉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지지율) 떨어질 것이다” “조직의 한계를 넘을 수 없다”는 등의 입장을 내고 있지만 윤 전 총장이 내뱉는 메세지 하나 하나에 속으로는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당장 30%가 넘는 지지율을 보이는 윤 전 총장이 이번 재보궐 선거에 대해 “전직 시장의 성범죄로 치르는 선거”라는 입장을 내면서 야권의 결집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이에 더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 전 총장을 강하게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내며 정치적 존재감을 드러내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은 ‘추·윤 갈등’에 대한 중도층의 거부감이 되살아 날 가능성에 긴장하고 있다.

현 정권과 분명한 선을 긋고 있는 윤 전 총장과 추 전 장관이 대립할수록 ‘정치인 윤석열’의 존재감이 부각되고 중도층의 ‘정권심판론’이 확산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여권 핵심관계자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한 국민 분노가 식지 않고 있는 데다 살아있는 권력에 대항하다 쫓겨난 것으로 비치고 있는 윤 전 총장이 부각 될수록 중도층의 이탈이 가속화될 수 있다”며 “선거결과에 따라 문 대통령의 레임덕이 바로 시작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