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135곳 대상 조사 결과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속하는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이 소득세와 법인세 감면 지원정책을 희망하는 조사결과가 1일 발표됐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은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업종으로, 코로나19 등으로 고용상황이 악화하거나 악화할 우려가 있는 기업이 해당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달 19일부터 24일까지 특별고용유지 지원업종에 속한 중소기업 135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중소기업 애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해당하는 중소기업 중 60%가 ‘소득세 및 법인세 감면’의 추가혜택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수준 및 1일 한도 상향’(57.8%), ‘기존 대출 만기 연장 및 추가 대출 확대’(45.2%), ‘신용보증지원 규모 획기적 확대’(27.4%), ‘휴업·휴직 중인 인력 활용 가능’(17.0%) 등을 필요한 사항으로 꼽았다.

고용유지지원금 수급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개선하는 방안으로는 ‘서류 간소화와 지원금 지급 소요 기간 단축’, ‘코로나19 특수성을 고려한 유급 휴업 수급 기간 연장’, ‘고용보험 연체 시 일정 기간 지원혜택 유지’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됐음에도 해당 업종 중소기업 가운데 39.3%가 지원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속한 중소기업의 지원 혜택 활용 현황을 조사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했다”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특별고용지원 업종 제도에 대한 개선방향을 주무 부처인 고용노동부에 건의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