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사.
대구시는 지역의 백신 접종률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현 상황 반영과 함께 백신 접종 분위기 확산을 위해 백신 특별휴가제를 실시한다.

질병관리청 기준 1일 현재 백신 접종률은 대구 66.7%로, 전국 평균 71.7%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의 복무관리지침은 공무원들이 백신 접종을 할 경우 접종 당일 휴가를 주고, 접종 다음 날은 이상 반응이 있을 때만 1일의 병가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 소속 전 공무원과 공무직 근로자들에게 접종 당일에는 공가를 사용해 접종을 받도록 하고, 접종 다음 날에는 백신 접종과 연계해 코로나 방역에 따른 특별휴가를 부여한다.

지난해 6월 코로나19 특별휴가를 시행한 이후 올해 처음으로 이번 백신 접종과 연계해 특별휴가를 실시함으로써 이상 반응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코로나19 방역에 헌신적으로 노력해 온 직원들을 격려한다는 방침이다.

특별휴가는 백신 접종을 마친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을 포함해 앞으로 접종을 할 시 본청 및 사업소 직원 6200명과 공무직 근로자 940명 등 7100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특별휴가에 따른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대행자 지정, 백신 접종일정 분산 등 복무관리 조치도 함께 이루어진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가 올해 하반기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을 하루라도 앞당기려면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고, 백신 특별휴가제 시행으로 백신 접종 분위기가 지역사회로 전파되고, 집단면역 형성을 앞당길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