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진량읍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 구축된 ‘경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산시
경산시는 7일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김주령 경산시 부시장, 이기동 경산시의회 의장, 조현일·홍정근·박채아 경북도의원, 기업체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경북클라우드데이터센터’는 경산시 진량읍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 구축, 자체 데이터센터 구축이 어렵거나 가상환경에서 자유롭게 서버 및 네트워크를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산·학·연 기관에 클라우드로 IT 인프라 자원(서버, 스토리지 등)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해 경북도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의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자동차부품, 제조업, 농업 등 지역 주력산업에 적용해 산업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 자동화 등 고부가가치 미래형 클라우드 기반 융복합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게 될 전진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령 경산시 부시장은 “클라우드데이터센터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이용기업에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역할을 할 수 있기 기대하며, 센터가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 주요산업이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게끔 견인차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시는 경북도와 함께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총 30억 원(도비 9억 원, 시비 21억 원)을 투입해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맞춤형 기업지원, 클라우드 서비스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등에 힘을 쏟고 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