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질·근로조건 부합 인력 공급난·잦은 이퇴직 가장 큰 원인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 방안. 대구경북연구원.
대구지역의 산업기술인력 부족률이 심각할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 기업의 업종과 규모를 고려한 인력수급 대책 등 현장 맞춤형 대책이 절실하다.

김병태 대구경북연구원 박사는 7일 대경 CEO 브리핑 638호를 통해 ‘산업기술인력 수급 대책, 현장 맞춤형으로’라는 주제의 연구결과에서 이렇게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산업기술인력 수급실태에 따르면, 대구의 산업기술인력 부족률은 2015년 3.95에서 2016년 4.1%, 2017년 4.3%, 2018년 4.2%, 2019년 5.4%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특히 30~99명 규모 기업의 산입기술인력 부족 인원과 부족률이 전국 평균인 3%보다 높은 6.6% 수준으로 조사됐다.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부족률인 높다. 업종별로는 섬유, 화학, 전자산업 부문에서 산업기술인력 부족이 크게 나타났으며, 학력별로는 고졸과 전문학사 부족 현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의 산업기술인력이 부족한 이유로는 인력의 잦은 이직이나 퇴직 25.8%, 직무수행을 위한 자질·근로조건에 맞는 인력 부족이 27.4%로 전국 평균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다만, 경기변동에 따른 인력 수요 변동 이유는 6.4%로 전국 평균 17.9% 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지역 기업에 미충원인력이 발생하는 가장 큰 사유는 구직자에 대한 정보제공 미흡과 숙련·경력 인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직자에 대한 정보제공 부족으로 인한 사유가 전국 평균 3.0%와 비교해 47.3%로 매우 높게 나타나 인력의 수요처와 공급처 간의 정보 비대칭성을 완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대구의 산업기술인력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산업별·원인별 인력 수급 대책을 마련하고, 근로자가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김 박사는 지적했다. 김 박사는 “섬유, 화학, 전자산업 중심의 100인 이하 기업에 집중한 맞춤형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운영 중인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와 대구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산업별 분과위원회 간 상시 소통체계를 구축해 업종별 교육현장과 산업현장의 미스매치해소와 산업계 주도형 인력수급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맞춤형 인력공급으로 숙련 불일치를 해소하고, 고용환경 격차를 완화해 보상 불일치를 해소해야 한다”며 “실효성 있는 일자리종합정보망을 구축해 정보 불일치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중소기업 기피 문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임금과 복지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업주와 근로자 간에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공유제를 확대·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중소기업의 질적 성장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