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공공택지 연호지구 투기 의혹에 전방위적인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경실련)은 8일 “개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구시의회, 구·군의회는 소속 의원들에 대한 투기 의혹 전수 조사를 시도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대구지역 지방의회의 무책임할 뿐만 아니라 파렴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시는 이날 공직자 1만5408명을 1차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며 시 소속 3명과 수성구 소속 1명 등 4명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가 이날 발표한 1차 공직자 재산 조사 대상에는 9급 공무원, 5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대구도시공사 임원의 경우 가족까지 포함됐다.

이들은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한 투기 의혹 해소, 신뢰회복을 위해 대구시의회, 구·군의회에 의원 전수 조사를 결의하고 대구시 감사관실에 조사를 요청한다”고도 했다.

대구경실련은 또 “연호지구 내부뿐 아니라 연호지구 인접 지역에서도 투기가 자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대구시가 아닌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정부합동수사본부의 수사를 촉구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시가 수사 의뢰한 4명 중 이미 언론에 투기 의혹이 제기된 사람으로 시가 이번 조사에서 새롭게 밝힌 사람은 2명에 불과하다”며 “6월 말까지 2차 조사한다고 밝혔으나 직계존비속 외의 차명, 익명 등의 투기를 적발할 수 없어 실효성에 여전히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연호지구 투기 의혹은 주로 대구시와 수성구청 관계자들에 대한 것”이라며 “수사기관은 2016년 대구시가 수성구청에 보낸 특별교부금과 연호지구 도로 신설 등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해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