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4·7 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하면서 당·청 갈등이 심화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민주당에 압승을 안겨줬던 서울 민심이 1년 만에 확 돌아선 것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캠코더 인사, 내로남불 행태 등 각종 실정에 대한 심판이 깔려 있는 만큼 선거 참패의 책임을 두고 청와대와 여당의 다툼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집권 후반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이 중요한 청와대와 당장 내년 대통령 선거를 걱정해야 하는 여당의 입장은 크게 다를 수밖에 없어 시간이 지날수록 청와대보다는 여당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이날 선거참패의 책임을 지고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자 당 일각에서는 “앞으로는 청와대보다 당이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 “청와대 정책에 대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과감히 비판해야 한다”는 등의 주장이 잇따랐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폭락한 상황에서 차기 대권 주자들이 청와대와 선을 그을 경우 급격한 레임덕(권력 누수 현상)에 직면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처럼 청와대가 선거 결과에 대한 충격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참모진 총사퇴 등 강도 높은 쇄신책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경제 회복,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일단 청와대는 국정 동력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 극복과 부동산 부패 청산 등 문 대통령이 제시한 임기 말 핵심 국정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강도 높은 인적 쇄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여기에는 4월 사퇴설이 나오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의 교체 가능성에 더해 청와대 참모진의 총사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