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착공…12월 상업운전

12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산학협력형 경주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서호대 시의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주낙영 시장,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 송귀영 학교법인 회당학원 이사장, 장익 위덕대 총장, 조항선 서라벌도시가스 대표이사(왼쪽부터)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주시와 한수원, 그리고 위덕대의 협업으로 ‘산학협력형 경주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이 추진된다.

경주시는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강동면 위덕대 부지에 ‘산학협력형 경주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성공적 투자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경북도 경제부지사, 주낙영 시장, 서호대 시의회 의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학교법인 회당학원 송귀영 이사장, 장익 위덕대 총장, 조항선 서라벌도시가스 대표이사, 도·시의원,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수원은 위덕대 학교 부지 6000㎡(1800여 평)에 자체사업비 1000억 원을 투입해 20MWh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20년간 운영키로 하고, 내년 12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내년 1월에 착공키로 했다.

20MWh는 연간 9만 6360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양으로 4인 가구 기준 2만 6000여 세대가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사업은 한수원이 전력생산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 사업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산학협력형 사업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이 사업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정책과 그린뉴딜정책에 부응하는 친환경, 청정에너지 사업으로, 발전소가 운영되면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통해 매년 3000만 원씩 20년간 기본지원금 6억 원과 투자금액의 1.5%인 15억 원의 특별지원금 등 총 21억 원의 인센티브로 지역 공공사업에 재투자된다.

이와 함께 지역 업체, 장비, 인력 등의 공사 참여로 건설경기 활성화 등 200억 규모의 간접효과가 예상되는 등 투자 효자사업이다.

주낙영 시장은 “지역 대학과 연계한 산학협혁령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에 과감한 투자를 해 준 한수원에 감사를 전한다”며 “경북도, 경주시의회와 협업해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