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기업, 일자리 창출 나서도록 정부 지원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6회 국무회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화상을 통해 인사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정부를 향해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는 청년들이 코로나19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 들어 청년 기본급을 만들고 청년 정책 기본 계획을 발표했으나 시작에 불과하다”며 “무엇보다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무엇보다 청년들에게 중요한 것은 일자리”라고 강조하며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 회복기에 들어선 만큼, 이 기회에 민간 기업이 더 좋고 더 많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강화하라”며 “청년들이 창의적인 일에 마음껏 전념할 수 있는 환경 마련에도 역점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또, 주거 문제와 관련해선 “청년과 신혼부부, 무주택자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보다 넓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청년들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한 것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당의 참패로 막 내린 4·7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서 2030 청년층의 민심 이반을 문 대통령이 의식한 결과로 풀이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자칫 불평등이 심화하고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