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지 한 달 여 만에 경북과 대구에서도 조사가 본궤도에 올랐다. 대구에서는 연호공공주택지구(연호지구) 관련 대구시청 압수수색이 이뤄졌고, 경북에서는 혐의자 30여 명이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늦은 감이 있지만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어서 조사의 결말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2일 연호지구 투기 의혹과 관련 대구시청 도시계획과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연호지구에서는 개발지구 지정 전에 수성구청장 부인이 농지를 매입한 일, 권영진 대구시장 선거캠프 인사 등이 대지를 사들여 집을 지은 일 등을 놓고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

대구시 자체조사에서도 공무원 4명이 연호지구 내 부정형 토지, 길이 없는 맹지 등을 매입한 정황이 드러나 시가 이들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연호지구 밖 접경지에도 미공개 도로개설 정보로 차익을 노린 정황이 있는 20억 원대 그린벨트 거래가 이뤄진 것이 드러났다.

대구 경찰은 지난 1일에도 경북 경산의 LH 대구경북지역본부 대구 동부권 보상사업단을 압수수색해 연호지구 보상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호지구가 대구 부동산 투기의 핵심 지역으로 지목되고 있다. 철저한 수사로 투기꾼을 가려내야 한다.

경북경찰청도 투기 의혹과 관련한 내사를 마치고 수사 단계에 들어갔다. 경북경찰청은 65명으로 구성한 ‘부동산투기전담수사팀’(전담팀)이 도내 LH와 부동산투기 의혹 관련 1차 수사 대상자를 30여 명으로 압축했다. 이들 혐의자들은 경북도가 부동산투기 의혹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설정한 8개 도시개발지구(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경주 동천지구 도시개발·경산 화장품 특화지구·경산 상림재활산업 특화단지 조성·칠곡 중리지구 도시개발·고령 곽촌지구 도시개발·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신경주 역세권 지역 개발사업)가 아닌 다른 지구에서도 범죄혐의점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경북도가 경남도처럼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지자체와 경찰 간 수사 간극이 크다. 경찰은 포항 등 경북의 핵심 의혹 지역이 빠졌다는 지적에 대해 내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실시한 행위를 우선순위 타깃으로 삼아 점차 수사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했다. 경찰은 매머드 수사팀까지 꾸려서 수사에 나선만큼 용두사미가 되지 않게 결과를 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