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8개 개발지구 이외 지구에서도 혐의점 포착

경북경찰청

속보=경북경찰청이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 30명 가까운 인사를 내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19면

특히 경북도가 선정한 조사 지역 이외에도 조사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그동안 도의 조사범위가 확대돼야 한다는 경북일보의 지적이(경북일보 3월 17일 자 1면·3월 18일 자 19면·3월 19일 자 3면·3월 22일 자 8면 등 보도)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경북경찰청 부동산투기전담수사팀(이하 전담팀)은 13일 도내 LH를 비롯해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 1차 수사 대상자를 26명으로 특정했다. 이중 1명은 구속됐다.

구체적으로 지자체 공무원 8명, 지방의원 6명, 공공기관 1명, 일반인 11명이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

내사 범위가 확정된 만큼 압수수색 등 본격적인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담팀은 그동안 도내 각 경찰서와 다른 지역으로부터 부동산 투기와 관련된 다양한 첩보를 수집, 구체적인 부동산투기 현황을 조사해왔다.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들은 도가 부동산투기 의혹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설정한 8개 도시개발지구 이외 지역에서도 투기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서울과 다른 지역과의 연계조사를 통해 수사망을 확대하면서 이 같은 사실이 확인 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내부 정보를 이용, 부동산 투기를 벌인 인사들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경찰 수사가 구체화 되면서 그동안 도의 자체조사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도는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 경주 동천지구 도시개발, 경산 화장품 특화지구, 경산 상림재활산업 특화단지 조성, 칠곡 중리지구 도시개발, 고령 곽촌지구 도시개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 신경주 역세권 지역 개발사업 등을 조사 범위로 설정했다.

하지만 전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고 이들 지역 이외에도 경찰 조사가 진행되면서 소극적인 태도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도가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한 만큼 경찰 수사 과정에 제대로 협조할지 여부도 의문이다.

이에 따라 도가 도시개발지구에 대한 전수조사 범위를 신속히 확대하고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추가 조사를 한 후 자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구체적인 수사 사안까지는 밝힐 수 없다”며 “부동산 투기 사범에 대해 엄정 수사를 하고 공직자의 내부비밀 이용사익추구 범죄에 대해서는 구속영장 신청 등 적극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또 “향후 수사범위를 확대화하면서 관련 혐의자들 색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항시는 아직 시 자체적으로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된 어떠한 후속조치도 내놓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황영우·이상만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