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 분과위 운영방향 논의

대구시청사.
대구시는 13일 시청별관 대회의실에서 청년 20여 명과 함께 ‘주민참여예산 참여확대를 통한 청년이 만들어가는 대구’라는 주제로 청년희망공동체 대구 공감 토크(이하 ‘공감토크’)를 했다.

공감 토크는 청년의 고민과 문제를 청년을 중심으로 소통하고 풀어보며, 청년희망공동체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17년도에는 청년수당에 관해, 2019년도에는 대구형 청년보장제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했다.

이번에는 주민참여예산 청년분과위원들과 함께 청년이 만들고 싶은 청년정책과 이를 예산에 담아 실질적 사업으로 연결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 청년분과위원회의 운영방향을 논의한다.

대구시는 2019년부터 청년이 가진 고민과 문제들을 직접 해결하기 위해 청년의 시각으로 정책을 제안하는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제3기 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 70명을 위촉해 정책제안 활동을 할 예정이며, 지난해는 제2기 105명의 위원이 18개의 정책을 제안해 10개가 채택됐다.

김요한 대구시 청년정책과장은 “주민참여예산 청년분과위원회는 청년이 직접 제안해 만들어냈다. 청년 참여형 예산을 활용해 청년이 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청년 자강 정책이 활성화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