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문화·예술·공연 분야의 타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대구광역시의회 장상수 의장이 14일 개최된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에서 이같이 강조하면서 ‘코로나19 피해 정도를 반영한 지역 문화예술정책 예산 반영 건의안’을 제출했다.

이날 협의회에 상정된 건의안은 본회의에서 원안채택 돼, 중앙정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장 의장은 코로나로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에게 생계와 생존의 문제로 이어져 코로나19 이후 지역문화 붕괴로 이어질 것을 우려했다.

“‘지역문화진흥법’ 제4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로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정책의 수립과 그에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앞장서 지역 문화예술인을 위한 한시적인 복지대책 마련과 POST코로나를 대비하는 ‘문화예술 중장기 육성플랜’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건의안 제출의 배경을 설명했다.

장 의장은 건의문에서 이러한 전국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 코로나19 피해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POST 코로나 지역문화예술 중장기육성플랜’을 구축하여 쇠퇴하는 지역문화예술생태계를 보전할 것을 제안했다. 또 △ 코로나19 피해가 극심한 지역을 중심으로 2~3년간 집중적인 ‘지역 문화예술 복지정책’ 예산을 반영하고 ‘지역 예술인 4대 보험 지원’, ‘예술인 임대주택 금융상품 개발’, ‘문화예술인 지원을 위한 창작자 공인인증서 시스템 구축‘, ’예술인 최소생계 및 활동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