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가 4차산업 스타트업 벤처기업 지원사업의 성과로 문화재청 ‘문화유산 보존 공모사업’ 선정에 선정됐다.경산시.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이 문화재청의 ‘문화유산 보존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

문화재청의 ‘문화유산 스마트 보존·활용 기술개발 공모사업’은 총 4개의 문화재 관리 연구개발 과제로 이뤄져 있으며, 경산시의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을 비롯해 전국에서 3개의 연구기관이 선정됐다.

그 가운데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은 국비 23억 원을 지원받아 석불 등 마을 주변에 위치해 관리가 어려운 나홀로 문화재를 대상으로 GPS 장착, 센서 감지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도난 방지 및 실시간 도난 추적 기술을 개발한다.
경산시가 4차산업 스타트업 벤처기업 지원사업의 성과로 문화재청 ‘문화유산 보존 공모사업’ 선정에 선정됐다.경산시.
특히 경산시 소재의 3차원 영상분석 전문기업인 ㈜한국아이티에스와 공동으로 문화재 도난방지 지능형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은 전국의 관리 대상 문화재 7048개 중 1076개를 보유(광역 지자체 중 가장 많음) 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과 비지정 문화재의 관리를 위한 현실적 필요성에 대응해 이번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문화재 보호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4차 산업혁명 및 관련분야의 기술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을 특화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번 문화재청 공모사업 선정으로 입증됐다. 앞으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핵심 기술을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