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 지자체, 강력 규탄…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 발표
TF팀 구성·검사 장비 확대 등 수산물 안전 감시망 꾸려 대응

14일 오후 일본대사관 앞에서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 수산단체 관계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자, 경북도와 포항시, 울릉군 등 지자체와 수산단체들이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자체와 수산단체는 대응책 마련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하는 수산물 안전과 방사능 오염 등에 대한 감시망을 촘촘하게 구성해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도와 포항시, 울릉군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자체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4일 규탄 성명서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의 내각 관료들을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하게 규탄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천명했다.

이에 따라 우선 동해안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정부와 함께 면밀히 감시해 나갈 방침이다.

방사능 전문가, 수산안전 전문가, 해양환경전문가 등이 포함된 민관 합동 안전대응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을 감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현재 정부에서 측정중인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중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해 줄 것을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산물 안전성 분야에 민간전문가와 국가기관인 국립수산물 품질검사원과 도 어업기술센터가 참여해 원전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기존 1대이던 수산물방사능 검사 장비를 3대로 늘이고 3명의 검사 보조 인력을 포함 6명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확대와 지속적인 수산물의 원산지단속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포항시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결정과 관련,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로서 피해를 크게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포항시는 이날 구룡포수협과 포항수협 등 지역 어업단체와 공동 입장으로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로 수산물 품질을 보장하지 못할 경우, 전 국민 건강에도 크나큰 걱정이 될 뿐만 아니라, 전국 수산물 생산량에 상당히 기여하는 도시로서 국민 안전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포항시는 경북도 해안선 길이 536.9㎞의 약 38%에 해당하는 203.7㎞ 해안선을 보유하고 1361가구 5000여 명에 달하는 어업인구가 있으며, 전국 대게 생산량 57%, 전국 문어 생산량 23%, 전국 과메기 생산량 90%으로 연간 수산물 위판금액 2000억 원에 달하는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이다.

더불어 동해안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죽도시장에서 연간 1조여 원 규모의 수산물이 유통되고 횟집 및 수산물 유통·가공에 3만여 명이 종사하는 동해안 최대 수산물 유통거점단지이다.

전국에서 포항의 신선한 수산물을 소비를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포항시를 찾아오고 있으며, 그 경제적 파급력은 포항시의 많은 기업의 경제적 기초가 될 만큼 상당한 수준이다.

동해안권 수산물의 전국적인 신뢰가 하락할 경우 포항시 전체의 경제적·산업적 엄청난 타격으로 작용할 우려도 표명했다.

김재환 구룡포수협 조합장은 “우리 지역은 동해안 수산물 생산의 최대 전진기지로서, 수산물이 방류수로 오염될 경우 지역의 삶은 상상 이상으로 어려움이 닥치게 된다”며, “어업인단체와 연계해 지역 수산물 수호에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임학진 포항수협 조합장은 “일본 정부의 방류 판단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조합 내 어업인단체와 협조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범정부 차원의 강력 요구를 통해 우리 바다를 지키겠다”라고 전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의 대표자인 국회의원·언론·경북도와 인근 단체장과 합심해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지역수협과 어업인,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 일본 정부의 독단적이고 잘못된 결정을 원천적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요청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울릉군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동해 유일의 도서지방인 울릉도·독도 지역 주민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출하게 되면 주소득인 수산물의 채취 및 유통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울릉군민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며 해양수산부 등 중앙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막는 즉각적인 사전조치로 대응 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국내 수산단체들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25개 수산단체는 이날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기어이 전 세계에 피해를 주고야 말겠다는 식의 원전수 해양방출은 한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원전수의 해양방출은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언급하면서 “원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라는 방사능 물질은 그대로 남아있고,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능 물질 62종도 잔존해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우려했다.

곽성일, 양승복, 박재형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