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스파한시 등 연말까지 18개 도시와 온라인 회의 진행

주낙영 경주시장(오른쪽)이 지난 14일 고드라톨라 노루지 이란 이스파한 시장과 ‘해외 자매우호도시 온라인 시장 회의’를 갖고 있다.
경주시가 이란 이스파한시, 일본 나라시, 중국 양저우시 등 자매·우호도시 시장들과 온라인 만남을 잇따라 진행하고 있다.

15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이란 이스파한시를 시작으로 22일 일본 나라시, 29일 중국 양저우시 등 이번 달에만 도시 3곳과 화상회의를 진행하며, 연말까지 11개국 18개 자매우호도시와 온라인 회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앞서 열린 경주시-이란 이스파한 간 화상회의에서 주낙영 시장은 ‘고드라톨라 노루지’ 이스파한 시장을 상대로 경주시의 코로나19 발생 현황 및 방역 성과, 백신접종 현황을 소개하고, 이스파한시를 비롯한 해외 자매우호도시 랜선 투어의 성과를 설명했다.

특히 주 시장은 “2022년 한국-이란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두 도시 간 문화관광 교류를 필두로 내년에 개최될 신라문화제에 이스파한시 대표단과 공연단이 방문해 양 도시 간 교류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우호를 강조했다.

주 시장은 또 “신라의 천년 고도 경주와 고대 이란의 수도인 이스파한이 1000년 동안 이어온 우정과 교류의 역사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교류협력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협력을 재차 강조했다.

이어 주낙영 시장은 “올해는 코로나19의 역경을 함께 극복하고 다시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가 교류사업이 활발히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양 도시의 코로나19 조기 종식도 염원했다.

한편 경주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부터 대면 교류가 중단된 상황 속에서도 해외 11개국 21개 교류도시에 경주시 코로나19 대응 사례집과 코로나19 극복 응원영상을 발송하고 위문서한을 주고받는 등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추진해 오고 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