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우수자원봉사자에 전국 최고 수준 감면 혜택 제공
대구시, 우수자원봉사자에 전국 최고 수준 감면 혜택 제공
  • 박무환 기자
  • 승인 2021년 04월 15일 18시 39분
  • 지면게재일 2021년 04월 16일 금요일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가 우수자원봉사자에게 전국 최고 수준의 감면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대구시가 우수자원봉사자에게 전국 최고 수준의 감면 혜택 준다.

대구시는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원봉사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위해 우수 자원 봉사자 증 소지자(직전년도 자원봉사활동 50시간 이상 활동자)에게 市 산하 공공 문화예술기관 등의 기획공연 및 문화행사에 2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대구의료원에서도 건강검진센터·국화원 빈소 이용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 대구시 관계자는 “시설이용료 감면이나 공영주차장 이용 당일 면제, 공공의료기관 건강검진 본인 부담금 혜택 등은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 대구광역시 자원봉사센터는 대구의료원과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가졌다. 양 기관은 △ 우수자원봉사자 종합 건강검진 및 국화원 빈소 이용 시 우대혜택 제공 △ 의료원 내 취약계층에 대한 자원봉사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오는 5월부터는 대구시 산하 문화예술기관인 문화예술회관,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우수자원봉사자에게 자체 기획공연 및 문화행사에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재)대구오페라하우스, (사)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에서도 자체기획공연 및 문화행사에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재)대구 오페라하우스와는 지난 4월 5일 지역 공연예술의 발전과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우수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대구시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때 기존의 1일 1회 4시간 면제에서 당일 하루 동안 주차요금을 면제받을 수 있도록 조례개정(대구시의회 강민구 의원대표 발의)을 통해 감면혜택을 확대했다.

자원봉사자 예우를 위해서 민간업체의 참여도 이어졌다. 지역의 대형스포츠 시설인 홈스파월드, 엘리바덴 등에서 자원봉사자증 소지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해 주기로 했다. 현재 자원 봉사자증 소지자(누적 50시간 이상 활동자)에게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이용 시 5~30% 할인 혜택을 주고 있는 업체는 897개소이다.

이 밖에도 대구시가 관리·운영하는 체육시설에서도 이용료 50%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 표창, 우수 봉사자 국내·외 연수, 대구시 개최 각종 문화행사 시 초청 등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차혁관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자원봉사자에 대한 예우 지원으로 자원봉사자가 존중받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기진작 및 지역사회 자원봉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