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등 경북 동해안 5개 시·군으로 구성된 경상북도 동해안상생협의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 성명서를 15일 발표했다.

협의회 소속 시·군은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ALPS 처리수 처분의 기본 방침’을 수립한 것에 대해 “우리 시·군민은 물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용납할 수 없다”며 함께 뜻을 모았다.

협의회의 주요 요구사항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즉각 철회, 사죄 및 반성 △일본 정부의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명확한 검증 및 투명한 정보공개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에 대한 경북도와 정부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경우 수산물을 포함한 관련 물품의 수입 중단 등이다.

협의회는 앞으로 정부와 경북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기하고, 시·군민이 방사능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 국회의원, 경북도,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 소속 자치단체장과 합심해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지역수협과 어업인,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 일본정부의 독단적이고 잘못된 결정을 원천적으로 되돌릴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요청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상북도 동해안상생협의회는 정부의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에 따라 2015년 설립돼, 포항시·경주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 경북 동해안 5개 시군의 공동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