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반 스마트 교통관제시스템, 1개월간 검증…전국 최초 시행

경주시가 지능형교통시스템을 할용한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19일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사진은 석계교네거리 영상분석 화면.
경주시는 경주경찰서와 협업으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활용한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19일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AI 기반의 스마트 교통 관제시스템을 통해 교차로 교통량을 실시간 분석해 교통신호에 직접 반영하는 제어시스템이다.

2019년 하반기부터 기획된 이 시스템은 현재 시험운영중인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이 시스템을 1개월간의 검증기간을 거쳐 전국 최초로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구간은 산발적 교통 혼잡 구간인 석계교네거리, 양남면주민센터네거리, 대본삼거리 등 3개 구간이다.

특히 양남면주민센터네거리, 진리마을입구삼거리 간에 적용되는 신호연동구간 시험은 전국 최초 시행이다.

경주시는 시험운영기간 보완점을 개선한 후 정식운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주낙영 시장은 “지난 2019년부터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구축사업을 지속으로 수행해 이번에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과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능형 교통시스템 사업을 지속으로 추진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