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이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 전투력보다는 출신 지역을 놓고 때아닌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내년 대선과의 역학적 관계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중도층과 수도권의 표심을 의식할 수밖에 없다.

이에 비영남권 후보들은 전국적 지지가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앞세우며, 외연을 넓히려면 이른바 ‘영남당’으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낙하산 공천으로 21대 국회에 입성한 초선과 어국(어쩌다 국회의원이 된 인물)들은 4·7 재보선 승리를 계기로 ‘영남당 한계를 극복하자’는 의견을 꾸준히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영남권 후보들은 당이 해체위기에 내몰렸을 때도 꾸준하게 지지를 보내준 지역 기반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실제 대구·경북(TK)의 경우 다수의 권리당원과 지역민들은 그동안 야당에 표를 몰아준 대가로 현 정권에 상당한 불이익을 받았음에도 야당에서조차 홀대를 받고 있다는 불만이 넘쳐나고 있다.

매번 뒤바뀌는 야당(현 국민의힘) 지도부가 선거철에만 표를 구걸하고 막상 선거가 끝나면 TK 지역민을 보수 꼴통으로 치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실상 4파전 구도 속에 영남 출신 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에 맞서 권성동(강원 강릉)·김태흠(충남 보령·서천)·유의동(경기 평택을) 의원 간 대립구도가 형성된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지역민은 어느 후보를 지지할지 관심이 쏠린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는 ‘영남당’ 논란과 관련해 여의도 정가에서는 지역 대표를 뽑는 국회의원 공천심사에서도 매번 민심은 외면하고 당 지도부 몇몇이 ‘지분 나눠 먹기’로 ‘막장 공천’을 일삼는 야당이 입으로만 ‘TK당’이니 ‘영남당’이니 떠벌리는 것은 지역민을 우롱하는 행태라는 비판이다.

특히, TK와 PK가 더 이상 국민의힘에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일방적으로 야당만 지지할 것이 아니라 인물을 보고 여야 후보를 고르게 선택해야 지역적 홀대를 받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에 지역에서는 수도권의 표심과 같이 여야를 가리지 말고 지역에 도움되는 당에 지지를 보내고 만약 야당이 지역민을 무시하거나 잘못한다면 반드시 유권자들의 표로 심판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