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정착지원사업
발효 보리빵 만들기·전통주 생막걸리 빚기·고추장 만들기 등 체험

군위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주)예주가에서 결혼이민자정착지원사업의 하나로 꿈을 찾는 학교 ‘지역 일자리 찾기 현장 체험’을 진행했다.
결혼이민자정착지원사업 ‘꿈을 찾는 학교’가 경북 군위군 부계면 대율리 ‘한밤마을’에 있는 (주)예주가에서 ‘지역 일자리 찾기 현장 체험’을 해 큰 호응을 얻었다.

20일 군위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희수)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결혼이민자정착지원사업의 하나로 꿈을 찾는 학교 ‘지역 일자리 찾기 현장 체험’을 농업회사 ㈜예주가에서 진행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결혼이민자의 일자리 정착지원을 위해 농가 소득증진에 대한 방법과 활용들을 지역 안에서 찾아보기 위해 진행했다.

체험 내용으로는 발효를 활용한 △발효 보리빵 만들기 △전통주 생막걸리 빚기 △고추장 만들기 △보리 막장(쌈장) 만들기 등이 있었다.

‘꿈을 찾는 학교’ 교육생들이 군위군 부계면 대율리 (주) 예주가에서 발효를 활용한 발효 보리빵 만들기, 전통주 생막걸리 빚기, 고추장 만들기, 보리 막장(쌈장) 만들기 등에 열중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베트남 출신 한 결혼이민여성 A 씨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 농가 소득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웠다”며 “앞으로도 지역에 있는 다양한 일자리들을 접할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희수 센터장은 “결혼이민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자리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활동들은 그러한 삶을 만들어 가는데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